흥미있는것들

인테리어 디자인의 역사는 어디서부터 일까

나비는장미에 2019. 3. 27. 10:56
반응형

인테리어 디자인은 역사적 사실을 담고 있다. 순수미술부터 장식 및 경제, 사회를 포함한 다양한 요소를 지니고 있다. 19세기말 인테리어 디잔인에 영향을 준것은 바로 개혁운동이다. 개혁운동은 영국을 시작으로 20세기까지 영향을 미치게되었다.


예술공예운동은 건축가들과 화가들이 함께 시작하였으며 건물의 외부와 내부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 이것은 아르누보 건축가가 디자인에 다양한 장식을 가미하면서 시작되었다. 아르누보 양식은 예술의 시작이라고 할만큼 자연스럽다.


건축가와 예술가, 조각가가 이러한 요소를 모방하여 다른 균형을 이루었을 정도이다. 현재 디자인들은 이러한 요소를 바탕으로 재구성되었다고 본다. 고전의 귀족정신이 이러한 디자인의 요소에 큰 영향을 미쳤고 공간을 차지하는 스타일이 아파트에 적용되었다.


일반적으로 작은아파트에 적용되었고 장식을 걸기 시작했지만 실용성에는 중점을 두지 않아 기능성이 없는 디자인으로 부각되었다. 이로인해 방을 편안하고 계획적인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게 되었다.


건축가들은 새로운 미학을 디자인에 적용하기 시작했고 새로운 작업환경에서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해냈다. 20세기 모던 디자인은 기능성과 단순성을 합친 작품으로 양상화의 대표적인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오늘날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현대 디자인으로 양산되고 있다.


아르누보 스타일은 거주지의 전반적인 조화를 중시하고 그늘이나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더욱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연출해냈다. 최대한 대칭성을 두고 부드러운 선을 거부하고 부드러운 직선을 강조했다. 게다가 프레임도 다양한 구조를 지니게 하였고 높은 창문과 문에도 장식을 달기 시작했다.


여기에 장식된 모양은 아치형태이거나 직사각형의 형태가 많았다. 인공조명을 최대한 지양하되 자연광을 우선시했다. 이 당시에도 천연소재를 많이 사용하려고 했으며 애나멜이나 유색유리와 같은것을 적용했고 꽃 무늬와 자연에 가까운 장식품들이 대다수였다.


스타일은 색상으로 도출할 수 있는데 야생에서 볼 수 있는 자연스러운 색감을 사용했다는것이다. 회색이나 갈색의 차분한 색깔이 그늘을 대신하였고 벽이나 천장의 경우 애쉬핑크나 라이트 라일락과 같은 연하고 부드러운 색채를 사용하였다. 이것은 역동적이면서도 환상을 연출한다.


인테리어에 강인하고 묵짐함을 주기위해 금색과 은색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것은 전반적으로 비슷한 기법이며 벽에는 파스텔 색감의 칠을 하는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그러나이 스타일은 이와 상반되게 밝은 갈색이 특징이며 그늘과 같은 느낌이 없다.


아르누보의 색상은 대부분 차갑다고 표현할 수 있다. 바닥의 재료또한 어두운것부터 밝은것 까지 다채롭게 표현을 하였고 모던 스타일의 인테리어로 발전하기 위해 유쾌한 색상을 사용하게 되었다. 현대의 인테리어를 보면 대부분 비싼 재료가 많다.


천연재료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현대시대로 인해 이전과 같은 방식의 기법과 재료를 사용할 수 없는것이다. 모더니즘은 대리석이나 자연석, 도자기와 같은 것을 사용하여 높이 평가된다. 하지만 수작업이어야 하고 모방된 제품이면 안된다.


현대적 스타일은 금속적요소를 사용하지 않는다. 오랜기간 거실에 있어도 공기가 잘 통해야 하며 가벼운 느낌이 들어야한다. 이것은 Alfons Mucha 작품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글라스 창문이나 방을 장식할때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