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초보

증권사 선택과 이익가치 높은 종목 찾는법

나비는장미에 2020. 8. 19. 17:43
반응형

주식투자를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인데요. 증권사를 선택하고 계좌를 개설해야 비로소 주식투자를 위한 사전준비가 끝나게 됩니다. 하지만 증권사는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기에 어떤 증권사를 선택할지도 중요한 선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증권사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투자성향과 어울리는지 철저히 조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비교만 할 태니 결코 사전조사에 소홀하지 마세요!


위탁매매업 중심 증권사


투자자들이 주식을 사고파는 것을 중개하는 일이 중심이 되는 위탁매매업 중심 증권사는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때 좋은 증권사를 고르기 위해서는 자신과 접근성이 좋은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접근성이 괜찮다면 다음으로 제공되는 투자 관련 자료의 질이 어떤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경제 신문사에서 선정하는 베스트 애널리스트나 업종별 베스트 등을 통해 정보를 얻어 증권사에서 제공해주는 정보와 비교한다면 보다 쉽게 자료의 질이 어떤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매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가 어떤지 체크해야 하는데요. 수수료는 일견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투자액이 커질수록 마찬가지로 수수료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상승하기 때문에 투자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수수료가 저렴한 곳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간접투자 중심 증권사


직접 투자하기가 어려운 분들에게 초점이 맞춰진 간접투자 중심의 증권사는 전문가나 기관을 통해 간접투자를 하게 되는데요. 때문에 이곳에는 펀드 판매에 강점을 둔 증권사들이 주로 포진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간접투자 중심 증권사에서는 펀드를 전문으로 하는 중권사를 고르는 것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인데요. 펀드도 주식투자와 같이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수루료가 저렴한 곳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자산관리업 중심 증권사


고객 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서비스에 집중하는 증권사로 주로 대형 증권사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데요. 때문에 주식투자보다는 자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분들에게 알맞은 증권사입니다.


온라인 할인 증권사


디스카운트 브로커라는 명칭으로도 불리는 온라인 할인 증권사는 증권사 지점에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아닌 은행과 연계하여 계좌를 개설하는 증권사를 뜻 하는데요. 다른 증권사와 비교해 낮은 수수료율을 보이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온라인 증권사를 선택할 때는 주식매매 프로그램이 자신이 사용하기 편리한지로 따져봐야 합니다.


PER 수치의 의미


증권사를 선택했다면 이제 주식투자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아야겠죠?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해서는 이익가치가 높은 종목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찾기 위해서는 주가수익비율 즉, PER 수치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PER 수치가 낮다면 회사가 버는 이익금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 되어 있다는 의미이고 PER 수치가 높다면 반대로 주가가 과대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실적이 우수하지 못한 기업의 경우 PER 수치가 과소평가 되는데 시장은 이런 PER을 정상수준으로 돌리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PER 수치가 낮은 종목이 PER 수치가 높은 종목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