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 종류와 머리어깨형 간단요약
우리가 주식을 할 때 여러가지 차트를 볼 수 있는데요 수익을 극대화하고 손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차트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주식의 차트에는 크게 바차트, 캔들차트 두가지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두 차트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차트는 미국과 유럽에서 애용되는 차트로 정해진 기간 동안 발생한 시장의 움직임을 하나의 막대로 표현하는 것으로 이 막대를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옆으로 죽 늘어놓은 차트입니다. Y축은 가격을 의미하며 X축은 시간을 의미하죠.
바차트는 하루 중 최고가와 최저가를 한 줄에 표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것을 상하로 잇고 종가를 오른쪽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바차트는 보통 하루에 한 번씩만 그리는데요.
좀더 자세한 시장의 유동성 파악을 위해 5분 혹은 10분, 1시간 등 자유롭게 원하는 시간대를 세분하여 나타낼 수 도 있습니다. 만약 단기적인 분석이 아닌 장기적인 분석을 원할 시에는 1개월 간격으로 나타낼 수 있고 분기별, 반기별로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차트이죠.
캔들차트는 국내 투자가들의 사랑을 받는 차트로 일본에서 처음 개발되었는데요. 바차트와 비슷하게 시장의 유동성을 시계열화 하여 표시하고 있으며 바차트와의 차이점은 캔들 하나하나가 의미를 지니고 있어 이를 조합하여 시장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종가가 시가보다 높을 때는 양의 캔들을 종가가 시가보다 낮을 때는 음의 캔들을 그리는데요 여기에 수염이 표시되어 캔들과 수염의 전체 길이가 시장의 유동성 폭을 의미합니다. 캔들차트는 양선일 때 시가가 아래쪽에 음선일 때 종가가 아래쪽에 위치하는 특징이 있어 바차트와 차이를 두고 있죠
차트 종류를 알아봤으니 차트를 보는 눈을 길러야겠죠? 이번에 알아볼 차트의 형태는 바로 머리어깨형이라 불리는 것인데요. 주식은 눈을 아래로 굴리면 점점 커지는 눈덩이 효과를 적극 활용해야 하는 것으로 매물이 매물을 부는 악순환이 나타날 수 있기에 머리어깨형에 대해 공부해야합니다.
머리어깨형이 반전패턴을 가지기 위해서는 상승추세가 먼저 나타나야 하는데요. 이 상승추세가 어디에 나타나냐에 따라 왼쪽 어깨형, 머리형, 오른쪽 어깨형, 목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왼쪽 어깨의 경우 상승추세가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이 발생하며 저점이 보통 추세선 상단에 위치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죠
머리형은 왼쪽 어깨 저점에서 상승하여 왼쪽 어깨 고점을 돌파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고점 형성 후 하락하여 목선의 두 번째 저점을 형성합니다. 오른쪽 어깨형은 머리에서 하락하 저점에서 상승을 말하며 목선형은 두개의 저점을 연결한 것으로 주로 왼쪽 어깨 끝 부분에 해당하며 머리형의 출발점이 됩니다.
머리 어깨형은 상승추세에서 고점과 저점이 점차 힘을 잃고 일정기간 수평추세를 이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균형단계가 유지되며 수평 거래범위 저점에 지지선이 하향돌파를 할 때 새로운 하락추세를 형성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