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포스 그래픽 카드 어떻게 구분되는걸까?
컴퓨터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부품인 그래픽 카드. 특히 그래픽 카드는 게임이나 오토캐드나 3D 모델링 등 고성능 작업을 수행할 때 중요한 부품이라 할 수 있는데요. 그래픽 카드는 수많은 제품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제품이 바로 지포스 그래픽 카드입니다.
지포스는 엔비디아가 설계한 개인용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인데요. 최초에는 온전히 게임을 위해 제작되었으나 현재는 그 영역을 무한히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 지포스는 이름을 보면 대충 성능을 짐작할 수 있게 지어져 있는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때문에 이름 보는 법만 알고 있다면 대충 성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우선 지포스 5 시리즈 ~ 지포스 10 시리즈를 보면 000 ~ 400까지는 보급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64비트 혹은 128비트를 지원하며 크기는 512메가바이트인데요. 출력은 VGA / DVI 두가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500 ~ 700은 메인스트림으로 128비트와 356빝트가 있고 크기는 256 메가바이트, 512 메가바이트로 나누어지며 보급형과 마찬가지로 VGA / DVI 2개의 출력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800 ~ 1000 시리즈는 하이앤드급으로 고급형이라 할 수 있는데요. 256비트와 256 메가 바이트 이상으로 이루어지며 출력방식은 VGA / DVI와 HDMI 3가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이름보는 법을 알아보자면 지포스 100시리즈에서 부터 지포스 뒤에 접두사와 숫자 접미사를 붙여 구분하는데요. 접두사에는 GTX, GTS, GT, G를 사용하고 각각 고급형, 중급형, 보급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400시리즈와 500시리즈에 SE라는 접미사가 붙게 되면 그렇지 않은 제품에 비해 성능이 하향된 것을 나타내는데요.
500 시리즈 이후 부터는 접미사로 Ti가 붙으면 그렇지 않은 제품에 비해 성능이 향상된 제품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숫자는 세자리수를 이루고 백의 자리 수는 아키텍처나 공정이 바뀔 경우 상승하게 되고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는 해당 제품의 성능의 위치를 대변해줍니다.
하지만 숫자가 바뀐다고 해서 극적으로 성능이 향상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으며 예를 들어보자면 지포스 7950 GX2는 지포스 8800 GTX와 비교하여 크게 떨어지지 않는 고급 그래픽 카드로 사람들에게 여전히 인정받고 있습니다.
지포스 900 시리즈는 데스크톱 및 노트북 PC를 대상으로 개발된 그래픽 처리 장치로 맥스웰 아키텍처가 도입된 고급형 그래픽 카드인데요. 이 맥스월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케플러 마이크로 아키텍처 뒤를 잇는 기술입니다. 그전 세대 제품과 비교해 개선된 그래픽 기능과 단순화한 프로그래밍, 더 나은 에너지 효율성을 보여주는 좋은 그래픽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